
수익을 맥시마이즈 하는 오버벳 전략 소개
온라인 홀덤에서 오버벳 전략은 꽤나 자주 사용되는 전략 중 하나입니다. 예전에도 존재했던 전략이지만 해외 유명 포커 플레이어인 탐 드완이 이 오버 벳 전략으로 큰 팟을 차지하는 모습을 많이 보이면서 더욱 더 우리의 머리 속에 각인이 되었습니다. 텍사스 홀덤에서 오버벳이란 통상적인 베팅 사이즈 보다 더 크게 베팅하는 것을 의미합니다.
통상적으로 플랍에서 팟의 33% ~ 50%, 턴에서 66% ~ 100%, 리버에서 그 이상의 베팅이지만 오버 벳 전략을 사용하게 되면 턴에서 150% ~ 500% 또는 리버에서 그 이상의 베팅을 하기도 합니다. 오버벳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본인의 블러프 빈도에 맞춰서 전략을 구성할 필요가 있습니다.
본인의 이미지가 남들에게 각인되기에 앞서 블러프의 빈도가 5%정도라면 대부분이 오버벳 상황에서 폴드를 하게 될 것입니다. 하지만 모바일 홀덤에서의 이미지는 굉장히 중요하며 본인의 블러프 빈도가 그보다 높다면 상대방은 오버 벳에 대항하기 위해 굉장히 많은 고민을 하게 될 것입니다. 게임에서 상대방에게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드는 플레이가 훌륭한 플레이라고 표현할 수 있겠습니다.
오버 벳의 장점과 단점
오버벳의 장점은 매우 명확합니다.
- 본인의 강한 핸드의 벨류를 맥시마이즈 할 수 있습니다. 상대방이 콜을 고려하게 되는 경우에는 일반적인 베팅 전략에 비해 2배 내지 10배 또는 그 이상의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.
- 상대방의 폴드 에쿼티 또한 높아지기에 더 많은 핸드를 블러핑 할 수 있게 됩니다.
- 포지션에 따라 이러한 전략을 통해 팟 컨트롤이 가능합니다.
그렇다면 온라인 홀덤에서 오버벳 전략의 단점은 무엇이 있을까요?
- 때로는 벨류를 얻지 못하고, 상대방의 폴드를 통해 수익을 실현하기 어렵습니다.
- 블러프로써 오버벳을 사용하면 실패 시에 타격이 큽니다.
온라인 홀덤은 굉장히 수학적인 게임이며 승률을 높이는 전략은 존재하지만 100% 이길 수 있는 필승 전략을 존재 할 수 없기 때문에 장단점을 명확히 이해하고 사용하여야 합니다.
오버벳 사용 예시
오버벳 전략을 사용함에 있어서 한 가지의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.
A: ◆J◆10
B: ♥K♣Q
Flop: ◆K♥9♠Q
B 체크
A 200 베팅
B 1200 리 레이즈
A 콜
온라인홀덤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상황입니다. B는 포지션이 좋지 않고 체크-레이즈가 가능한 스팟이며 브로드웨이 스트레이트(Broadway Straight) 가 위험한 상황이기에 베팅을 통해 벨류를 살리며 본인의 핸드를 보호하여야 합니다. A의 입장에서는 포지션이 B보다 좋고 본인이 질 핸드는 셋의 풀 하우스 리 드로우 밖에 없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안전합니다. 따라서 콜을 할 수 있습니다.
Turn ♣3
B 2000 레이즈
A 콜
B의 입장에서는 굉장히 안정적인 카드가 나옴으로써 본인이 질 수 있는 콤보는 J10 플랍 스트레이트와 셋 밖에 없습니다. 따라서 벨류를 살리며 팟 사이즈를 조절하기 위해 체크 또는 베팅을 할 수 있습니다. A의 입장에서는 포지션이 좋으며 리버를 보여준다고 하더라도 큰 위험이 없는 “레인보우” 상황이기에 콜 또는 벨류를 위한 리 레이즈가 가능할 것입니다.
River ♥6
B 5500 레이즈
A 81000 All-in
B ?
본인이 B라면 어떤 생각이 들까요? 굉장히 어려운 스팟임에 분명합니다. KQ은 여전히 강한 핸드이며 턴과 리버에 드로우를 완성시키는 카드가 나오지 않았기에 고려할 수 있는 것은 셋과 플랍 스트레이트 뿐입니다. K과 Q를 블락하고 있기 때문에 K셋 Q셋은 적은 확률이며 9셋과 J10이 위험한 카드입니다. 플랍에 리 레이즈를 했기 때문에 3셋과 6셋은 생각하기 어렵다고 봐도 무방합니다. B의 입장에서 A는 블러프를 섞어서 플레이 하는 모습을 봐왔기에 콜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. 이게 오버 벳 전략의 무서움입니다. 온라인 홀덤에서 오버 벳 전략을 효율적으로 사용한다면 수익을 10배까지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.
